교본 4장은 레지오 단원의 봉사 정신에 관한 내용이기에 단원의 영성에 해당된다. 레지오에서 봉사 활동은 필수적이다.
레지오 단원은 봉사를 통해서도 완덕을 지향하고 있다.
왜냐하면 말보다도 봉사 정신과 사랑의 생활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프랭크 더프는 레지오의 봉사에 있어서 바오로 사도의 철저한 신앙 및 사랑의 생활과 봉사 정시늘 본받도록 하기 위함이라 하겠다.
1. "하느님께서 주시는 무기로 완전 무장"(에페 6,11)을 하여야 한다.(13쪽 ; 교본 7)
좋은 일에는 흔히 악마적이 장애가 들기 쉽다 하여 호사다마라고 부른다. 프랭크 더프는 레지오 마리애가 전 세계로 확장, 발전함에 있어서 자주 악마적인 장애가 끼어 들었음을 체험하였다. 그래서 그는 그러한 체험에서 얻은 개념의 '악마의 공격'이었다.이 세상이 크게 잘못되어 가고 있는 원인은 인간 탓도 크지만 인간이 잘못되도록 뒤에서 조종하고 유혹하는 악의 세력 탓이 더 크다. 우리가 대항해서 싸워야 할 원수는 인간이 아니라 악의 세력들인데(에페 6,12 참조) 그들은 군대를 이루고 있다(마르 5,9 참조). 악의 군대와 싸워 이기기 위한 영적인 지상 군대가 바로 마리아의 군대 즉 레지오 마리애이다.그런데 세속적 지상 군대 중에 훌륭하고 본받을 만한 군대가 로마 군단이다. 거룩한 마리아의 이름이 들어 있는 레지오 마리애를 세속적 로마 군대와 같은 선상에 놓고 비교할 수는 없겠지만
단원들은 적어도 그 군대가 지니 여러 가지 미덕을 본받아야 할 것이고 특히 봉사 정신에 있어서는 그 군대를 능가해야 할 것이다.교본 본문은 "레지오 마리애가 그 이름을 따온 로마 군단은 충성, 용맹, 규율, 인내 그리고 성공 등으로 해서 여러 세기 동안 명성을 떨쳐 왔었다"고 하면서" 사실상 그러한 로마 군대의 미덕들은 레지오 봉사의 최소 한도를 가리킨다"고 말하고 있다. 교본 부록에서는 로마 군단에 있어서 무적의 힘의 비결은 각 병사들의 놀랄 만한 정신력에 있었는데 그 정신을 요약해 보면 "권위에 대한 복종심, 변치 않는 의무감, 장애에 부딪쳤을 때의 인내심, 난관을 이겨내는 지구력, 사소한 의무라도 소홀히 하지 않는 충성심이라고 할 수 있다. 레지오 마리애도 이와 같은 웅건한 정신을 가져야 한다.
다만 사랑과 봉사의 비결을 가장 잘 가르쳐 주시는 성모님과 접촉함으로써 이러한 정신을 초자연화시키고 부드럽게하고 감미롭게 만들어야 한다"(부록 4,339쪽 ; 교본 440-441쪽)고 말하고 있다.그리스도인의 신앙 생활은 악의 세력에 대한 끊임없는 싸움이다.
바오로 사도는 에페소서 6장에서 그 당시 로마군인들의 완전 무장한 모습을 영적으로 완전 무장한 신앙인에게 적용하면서 악의 군대를 무찌를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므로 굳건히 서서 진리로 허리를 동이고 정의로 가슴에 무장을 하고 발에는 평화의 복음을 갖추어 신고 손에는 언제나 믿음의 방패를 잡고 있어야 합니다.
그 방패로 여러분은 악마가 쏘는 불화살을 막아 꺼 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구원의 투구를 받아 쓰고 성령의 칼을 받아 쥐십시오.성령의 칼은 하느님의 말씀입니다"(에페 6,14-17). 이처럼 레지오 단원들도 보사 정신에 있어서 하느님께서 주시는 무기로 완전무장을 하여햐 한다.
교본은 또한 제4대 교황인 성 글레멘스가 고리토인에게 보낸 서간에서 "로마 군대은 교회가 본받을 많한 하나의 표본"이라고 말하였다고 하면서 그 내용을 본문 마지막에 별도로 발췌하였는데 그 중에 로마 군대에 관련된 구절은 다음과 같다
"우리는 로마 군단에서 그 지휘자들 밑에 복무하는 자들을 살피고 그들의 규율, 준비 태세 그리고 작전 명령 수행에서의 복종임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들 모두가 사령관이나 호민관, 백부장이나 오십부장 또는 하사관에 들지는 않는다.그러나 각자는 자기가 속하는 계급에서 황제와 상관의 명령을 수행한다.
2. 성스럽고 거룩한 생활로써 하느님을 기쁘게 해드려야 하며, 세속을 본뜨지 말아야"(로마 12,1-2) 한다. (14쪽 ; 교본 8쪽)
이 본문은 로마서 12장 1-2절을 요약한 것으로서 성서 구절을 그대로 옮겨 보면 다음과 같다 "그러므로 형제 여러분, 하느님의 자비가 이토록 크시니 나는 여러분에게 권고합니다. 여러분 자신을 하느님께서 기쁘게 받아 주실 거룩한 산 제물로 바치십니오. 그것이 여러분이 드릴 진정한 예배입니다. 여러분은 이 세상을 본받지 말고 마음을 새롭게 하여 새 사람이 되십시오. 이러하여 무엇이 하느님의 뜻인지, 무엇이 선하고 무엇이 그분 마음에 들며 무엇이 완전한 것인지를 분간하도록 하십시오"
이 성서 구절은 바오로 사도의 권고와 훈화에 속한다.
신자들은 믿음으로 의로워졌으니 하느님의 뜻을 따르면서 그분께 영광을 드리는 산 제물이 되라는 것이다. 예수님은 십자가상에서 자신을 희생하여 하느님께 산 제물을 바치셨다. 예수님을 따르는 우리가 드릴 진정한 예배 역시 우리 자신을 하느님께 산 제물로 바치는 것 즉 삶 전체를 하느님께로 향하고 바치는 것이다. 이는 그리스도인답게 세속을 본받지 않고 마음을 새롭게 하여 하느님의 마음에 드는 새 생활을 꾸준히 영위하는 것이다.신앙은 이론이기보다는 실천이요 생활이다.
그러기에 신앙은 일상생활에서 꽃 피고 열매 맺는다. 개인 성화와 함께 이웃 봉사에 앞장서야 할 레지오 단원은 일상 생활과 봉사 활동에서 예수님이 십자가상에서 보여 주신 철저한 희생과 헌신을 반영해야 한다. 그럴 때 비로소 거룩한 생활이 되고 하느님을 기쁘게 해 드리는 산 제물이 될 것이다. 교본 본문이 역설 하듯이 레지오 단원은 "각자의 봉사 활동에 그런 온전한 자기 희생 정신을 반영하도록 힘쓰지 않으면 안된다."
3. "노고와 고통"(2고린 11,27)을 피해서는 안된다(14-15쪽 ; 교본 8-9쪽)
교본은 레지오 단원의 선교 활동과 신심 행위에 있어서 바오로 사도가 경험한 '노고와 고통'을 본받기를 바라고 있다. 사실 고린토 후서 11장에서 바오로 사도는 자신이 참된 사도
임을 증거하기 위해 직접 겪은 노고와 고통을 들려주고 있다.
그는 수없는 매와 몽둥이와 돌에 맞아 여러 번 죽을 뻔했으며
여러 번 파선을 당해 바다에서 표류했으며 선교 여행 중에 온갖 종류의 위험을 겪었고 노동과 고역에 시달리며 수없는 밤을 뜬 눈으로 새웠고 주리고 목마르고 헐벗고 추위에 떨기도 하였다. 그 외에도 그는 여러 교회에 대한 걱정에 짓눌려 고통당하였다(2고린 11,23-28 참조).
그는 또한 거짓 사도들을 향해 자신의 어리석음을 자랑하고 응수하였다. 그의 자랑이란 다름 아니라 그리스도를 위해 스스로 약해지고 비웃음과 모욕, 배신과 박해, 빈곤과 고통을 참아 받음으로써 하느님의 권능이 드러나게 하는 것이었다. 이처럼 복음을 위해 참고 견디어 온 노고와 고통이 바오로 사도르 참된 사도로 증거하고 있다.
레지오 단원도 바오로 사도처럼 참된 사도가 되어야 한다.
참된 사도는 노고와 고통은 물론 죽음과 순교까지도 각오해야 한다. 교본 본문에서 말하는 "최근의 여러 사태"엔느 중국이 공산화되어 수많은 레지오 단원이 감옥에 갇히고 그들 중의 많은 수가 살해 당하고 순교한 사실이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본문에서 "많은 레지오 단원들은 그러한 영광의 문을 당당히 통과하여 왔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러한 경우는 현대에 있어서 극단적인 사례이다.
현대에는 피 흘리는 순교는 거의 없어졌다. 그 대신 정신적인 박해와 온갖 나쁜 사조가 사람들로 하여금 종교에 냉담하도록 유인하고 있다. 세속주의, 물질 및 과학 만능주의, 쾌락주의, 이기주의가 신앙심과 양심을 마비시켜 영적 무감각에 빠뜨리고 있다. 그래서 노고와 고통 즉 십자가를 배척한다.
레지오 단원은 선교 활동을 할 때 그러한 나쁜 사조로 인해 종종 참기 어려운 모욕, 비웃음 등의 정신적인 박해를 당함으로써 하던 활동을 팽개치고 싶은 충동도 받는다. 그럴 때 일수록 인내와 용맹의 정신을 발휘하여 '노고와 고통'을 피하지 말고 달게 참아 받고 끝까지 버티어 나가야 할 것이다.
4.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를 위하여 당신 자신을 바치신 것 같이 사랑의 생활을"(에페 5,2)해야만 한다(15쪽 ; 교본 9-10쪽)
그리스도 예수는 하느님과 본질이 같은 분이셨지만 우리를 사랑하신 나머지 우리와 똑같은 인간이 되셔서 우리 구원을 위해 당신 자신을 바치시고 십자가상에서 죽기까지 하셨다(필립 2,6-8 참조). 예수님은 사랑으로써 인류를 구원하셨으니 사랑만이 영원한 것이다. 레지오 단원 역시 그리스도를 본받아 사랑의 생활과 봉사활동을 함으로써 이웃을 구원에로 이끌어야 한다.선교 활동을 통한 대인 관계에 있어서 성공의 비결은 사랑과 이해심을 지닌 구체적이고 개인적인 접촉이다.
그런데 꾸준하고 원만한 대인 관계를 맺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대인 관계에는 시련이 따르기 마련이다. 이해 타산이나 조건없는 사랑만이 시련을 극복할 수 있다. 그러려면 체면이나 자존심을 버려야 할 것이고 희생을 각오해야 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당신 자신을 바치셔서 하느님 앞에 향기로운 예물과 희생제물이 디셨듯이"(에페 5,2)
모든 활동의 밑바탕에는 자기를 전적으로 바치려느 마음가짐이 있어야 한다.어느 지점에 한계선을 긋고 여기까지만 희생을 바치겠다고 한다면 알맹이 없는 봉사가 될 것이고 보잘 것 없는 결과만 얻게 될 것이다.
5. "달릴 곳을 끝까지 다 달려야만"(2디모 4,7)한다(15-17 쪽 ; 교본 10-13쪽)
"기회가 좋든지 나쁘든지 복음을 꾸준히 전하고 끝까지 참고 가르친"(2디모 4,2) 바오로 사도는 로마 감옥에서 자신의 동반자요 조력자인 디테오에게 마지막 유언으로 이 편지를 썼다.
그는 "내가 세상을 떠날 때가 왔습니다. 나느 휼륭하게 싸웠고 '달릴 길을 다 달렸으며' 믿음을 지켰습니다. 이제는 정의의 월계관이 나를 기다리고 있을 뿐입니다"(2디모 4,5-8)고 했다.
이 내용은 그 당시 경기장에서 달리기를 하여 우승한 선수에게 월계관을 씌워 주는 것을 상기시켜주고 있다. 바오로 사도는 다른 편지에서도 복음을 전파하는데 실격자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달리기 경기에 비유하여 신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경기장에서 달음질을 하는 사람들이 다 같이 달리지만 월계관을 받는 사람은 하나뿐이므로 신자들은 힘껏 달려서 상을 받도록 해야 한다"(1고린 9.24 참조)
"앞에 있는 것만 바라보면서 목표를 향하야 달려가야 한다"(필립 3,13-14 참조)
레지오 단원들 역시 선교 활동과 레지오의 전반적인 복무와 관련된 일에 있어서 지속성을 지니고 꾸준하게 달릴 길을 다 달려야 한다. 여기에는 끈기와 활기가 요구되며 변덕스러움은 금물이다. 왜냐하면 변덕은 가장 훌륭한 규율까지도 깨뜨려 버리고 말기 때문이다. 달릴 길을 다 달리려면 항구하고 굳센 의지가 필요하다. 선교 활동에 있어서 아무리 힘들고 가망없어 보이는 일이라도 희망이 없다는 낙인을 찍어 포기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그것은 마치 한없이 귀중한 영혼이 구원을 받지 못해도 좋다고 선언하는 것과 다름없다.달릴 길을 다 달리려면 끈질긴 기다림과 믿음을 가져야 한다. 농부는 결코 씨를 뿌리자마자 수확을 거두려는 조급한 마음을 가지지 않는다.
레지오 단원들이 활동 과정에서 기다리지 않고 결실이 보이지 않는다고 중도에 포기해 버린다면 그것은 믿음이 없는 소치이다. 레지오는 단원들로부터 흔들리지 않는 굳건한 믿음, 끈질긴 노력, 약해지지 않는 사랑, 꾸준한 수련을 요구한다.
교본 본문은 몽포르의 성 루도비꼬의 "성모 마리아의 신앙에 참여한다"(참된 신심 214항)는 내용과 레지오의 마침 기도 내용에 살을 붙여 설명하면서 세심한 관심과 똑같이 지치지 않는 인내와 똑같이 꿋꿋한 용기와 황금같은 끈기를 지녀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그렇게 할 때 비로소 레지오 단원들은 달릴 길을 끝까지 다 달리는 것이 될 것이고 한 사람뿐 아니라 모두가 주님으로부터 월계관을 받아 쓰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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